3. 위드피아노만의 독창적인 레슨법 (성인레슨법노하우)

 In business-1

위드피아노는 기존의 방식이 아닌, 자체 개발하여 다듬어온 레슨법을 고수합니다.

 

1. 수강생은 제자가 아닌 고객

#
저는 학원을 운영함에 있어 수강생들을 제자로 여기는 것을 버리고, 고객이라 생각하고 있으며,
레슨법 또한, 피아노 가르치기는 중단하고 피아노를 서비스하는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고객 만족에 포인트를 두고 있는데,
고객 만족을 위해서는 내가 주고 싶은 걸 서비스해 주어선 안 되며,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서비스해 주어야 합니다.

그럼 고객이 원하는 레슨 서비스를 하기 위해 가장먼저 생각해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그들이 어떤 곡을 배우고 싶어하는지 입니다.

#
새로운 곡들은 매일같이 쏟아져 나오며, 유행하는 음악들은 빠르게 변화하는데
대부분 학원에선 항상 다루어 오던 곡들만을 가지고 레슨을 하고 있습니다.

만약 옷가게에 유행이 지난 옷을 가져다 놓는다면 매장에 손님이 찾아올까요?

피아노 학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그들은 유행곡을 들으면서 ‘아.. 이곡 정말 좋다. 직접 한번 쳐보면 좋겠다.”라고 생각하곤
피아노 학원을 찾아오는데, 
정작 그들에게 내어주는 곡은 몇 백 년 전에 작곡된 것들이라면,
요즘같이 유행이 빠르게 바뀌고 이에 민감한 젊은이들의 취향엔 맞지 않는 것이 당연하겠죠.

취향 저격이란 말 들어 보셨나요?
이는 고객의 취향에 맞춰 우리가 먼저 준비해 놓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결국 우리는 그저 예전부터 가르쳐 왔던 것들을 그대로 가르치기는 중단하고,
이러한 성인 수강생들의 음악적 취향에 발맞추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

하루도 쉬지 않고 음원사이트와 악보 사이트를 뒤져가며 요즘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곡들이 뭔지 파악하고,
이러한 곡들을 직접 쳐보고 연습을 통해 자신의 레퍼토리로 만들어 가야 합니다.

그래서 수강생들에게, 그들 개개인의 성향에 맞는 곡을 선택해서 내어주어야 하며,
그들이 원하는 곡을 레슨 해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우리의 선생님에게 피아노를 배워왔던, 그 틀에 박힌 일률적이고 진부한 방식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닌,
수강생 개개인에 맞춰, 그들이 원하는 곡을 가지고 그들의 특성에 맞는 레슨을 해야 한다는 거죠.

​#
위드피아노는 10년째 이러한 방식으로, 레슨법의 개발과 교재의 발굴을 지속해 왔습니다.
위드피아노 자체 교재도 계속 출간 중이죠.

또한, 앞으로도 수강생 전원의 취향을 저격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
여담이지만,
지금까지는 대부분의 피아노 학원이 이렇게 운영해 왔지만 버틸 수 있었던 건,
위드피아노 같은 방식으로 운영하는 학원이 존재하지 않았었기 때문입니다.

애플이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전까지 고객들은 그런 게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조차 못하고 있었지만,
아이폰이 나온 이후에 고객들은 모두 스마트폰을 원하게 되었고
자연히 다른 회사들에서도 스마트폰을 개발하여 출시해야 할 상황에 직면했죠.

지금 피아노 학원 시장도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장의 변화로 인해, 성인들도 피아노를 재밌게 즐길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는, 음악업계의 큰 블루오션으로 다가올 것이라 확신합니다.

 


 

2. 이상적인 레슨법이 아닌 현실적인 레슨법

#
아이들의 경우 피아노 학원을 1년 밖에 안 다닐지언정, 1년 동안은 매달 수강등록을 합니다.
하지만 성인들의 경우 바쁜 스케줄로 인하여 언제 학원을 그만 둘지 모르죠.

한 달을 다니고 휴강을 하는 수강생들도 굉장히 많습니다.

현실이야 안타깝지만 우리는 어쩔 수 없이 거기에 발맞춰야 하며,
이렇게 ​아이들과는 완전히 다른 수강등록 패턴을 가지고 있는 성인 수강생들을 레슨함에 있어선
아이들을 대하는 레슨법을 적용하면 안 됩니다.

단거리 달리기 선수와 장거리 달리기 선수를 같은 방식으로 코치하면 안 되겠죠.
성인들을 레슨 할 때,
바이엘 체르니 등의 연습 곡부터, 하나하나 차근차근 오래오래 가르치는,
즉 전공자 코스 혹은 아이들 레슨법과 같이,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성인 수강생들을 대하면 안 됩니다.

#
그럼 이러한 성인 수강생들은 어떻게 케어해야 할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이 수강생이 언제 학원을 그만둘지 모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레슨에 임해야 합니다.

결국, 그들이 좋아하는 간단한 연주곡들을 통해, 한 달 다니면 한 곡, 두 달 다니면 두 곡을 칠 수 있도록 레슨 해야 합니다.

위드피아노의 경우 피아노를 처음 배우는 사람일 경우라도,
악보를 보기 위한 계명과 박자를 익히는 기간을 최소화하고 바로 쉬운 연주곡들을 적용시키는데,
이는 계명을 하나하나 보면서 악보를 읽고 피아노를 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패턴들을 외우고 음표들이 이동하는 흐름을 파악하여 건반을 짚도록 하는 레슨법입니다.

위드피아노에서의 진도라 하면, 연습 곡을 하나하나 클리어해 가는 것이 아닌,
패턴이 단순한 곡부터 시작하여, 패턴이 점점 복잡해지거나 몇몇 패턴이 섞여있는 연주곡들을 한 곡씩 완성해 가는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
사실 악보 보는 것은, 특별한 방법이 없습니다.
그저 많은 곡을 다루어 봐야 초견이 느는 법인데,

위드피아노에는 수강생들이 최대한 학원을 오래 다니도록 하기 위해서,

즉 최대한 많은 곡들을 다루어 보게 하기 위해서 기본기보단 흥미 유발을 레슨의 포인트로 두기 때문에 처음 피아노를 접하더라도 연주곡을 통해 레슨합니다.

개인 사정상 비록 한달 만에 학원을 그만두게 되더라도, 쉬운곡이지만 한 곡은 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성취감을 맛볼 수 있으며, 돈과 시간이 아까웟다 생각하지 않게됩니다.

이 수강생은 나중에 여건이 된다면 다시 위드피아노를 찾게 될 것입니다.

만약 이 성인 수강생이 바이엘과 같은 연습곡으로 피아노를 배우다 한달만에 그만두었다면 어땠을까요?

#
요즘같이 급변하는 세상에서 바쁘게 생활하는 수강생들의 실상에 맞지 않게
먼 훈 날 자신이 쇼팽 에틔드 치는 모습을 상상하며 순간의 고통을 참아가며 기초부터 차근히 배워가는 과정을 밟게 하는 것보단,
이러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동원하여
자신의 노력에 대한 결과물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도록 레슨을 해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3. 위드피아노 레슨법의 시너지효과

위드피아노의 이러한 레슨법은 여러 가지 다른 시너지효과를 가져오게 되는데,

그중 첫 번째는
위드피아노는 수강생이 원하는 곡을 레슨 해 주기 때문에 수강생들마다 치는 곡이 다 다른데,
그들은 옆방에서 다른 수강생이 치는 곡들을 듣곤 자신이 현재 레슨 하는 곡이 끝나기도 전에
다음 레슨받을 곡을 마음속에 정해 둡니다.
이러한 동기부여는 재수강으로 연결되죠.

두 번째는
이러한 레슨법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강사들에게도 굉장한 동기부여가 됩니다.

위드피아노에서 일하는 강사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다른 학원을 다닐 땐 일률적인 레슨들로 재미가 없었는데,
위드피아노에선 모든 레슨이 흥미진진하다고요.

그들은 수많은 학생을 레슨 하기 위해서 스스로 끊임없이 새로운 곡들을 검색하여 들어보고,
악보를 뽑아 연습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레슨 교재로 추천하곤 합니다.

학생이 어떤 곡을 가져올지 모르기에 항상 이를 대비하며 피아노 연습을 멈추지 않죠.
이러한 과정 속에서 강사들은 자기개발을 통한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성인 취미자의 경우 기존의 방식대로 레슨 하면 피아노에 흥미를 잃고 학원을 금방 그만두게 됩니다.
성인 피아노 학원은 교육을 기반으로 하였지만 명색이 사업이기 때문에
우리는 고객 만족에 신경을 써야 하며, 그들이 간지러운 부분을 긁어 주어야 합니다.

위드피아노는 이 같은 성인 취미자들을 위한 레슨 법과 교재 등을 끊임없이 개발 및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본사의 교육팀장들이 전 지점을 직접 돌아다니며 강사들을 교육함으로써,
어느 지점의 어떤 강사에게 레슨을 받더라도 위드피아노만의 레슨을 받을 수 있습니다.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