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위드피아노 3가지 특징 (3가지 전문성)

 In business-1

첫째, 성인 전문

#
전 학원이 피아노를 배우는 곳에 국한되지 않고, 수강생들의 아지트 같은 공간으로 사용되길 원했기에,
소모임이나 파티 등을 접목시켰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분위기 연출을 위해선 음주 문화가 동반되기도 하며,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사람들끼리 소통하길 원했기 때문에
아이들은 배제한 성인 전문 학원으로 운영 방향을 정하였습니다.

실제로 성인 수강생을 모집하기 위해서는 필히 성인만을 대상으로 운영하여야만 하며 이는 굉장히 중요합니다.
성인들은 아이들이 뛰어다니는 학원에 다니는 것을 꺼려하기 때문이죠.

#

가끔… ‘성인은 학원을 오래 다니지 않아서 성인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은 무리수 아닌가?’라고 말하는 분들이 있는데…
간단히 말씀드리면, 성인들은 학원을 오래 다니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오래 다니지 않는 것으로써,
그 이유는 그곳이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어떤 성인들이 자신들을 그저 부수입 정도로 생각하고 운영하는 학원에 오래 다닐 수 있겠습니까.

또한, 성인들의 특성상 자금적인 문제 혹은 바쁠 땐 잠시 휴강을 하는 경우가 있긴 하지만,
그러한 상황이 해결되면 다시 학원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성인 학원의 수강생들은 학원을 그만두는 것이 아니라 그저 잠시 쉴 뿐입니다.

실제 위드피아노에는 수강과 휴강을 반복하며 6년~7년씩 학원을 다니는 수강생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

성인 전문 학원으로 운영 방향을 정함에 있어 학원의 매출에 대해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는데,
이유는 성인 전문 학원의 경우 아이들 학원에 비해 10배 가까이 되는 DB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 학원의 경우,
아이들 수가 점점 줄어듬에 따라 수강생도 함께 줄어들고 있기도 하고,
아이들이 학원을 다니는 기간 또한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드피아노에는 20대에서 시니어까지 다니고 있죠.

이는 아이들 학원에 다닐 수 있는 기간과 성인 학원에 다닐 수 있는 기간 자체는 10배 정도 차이가 난다는 이야기이며,
이는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의 경우 가망 고객, 즉 DB 가 아이들의 학원에 비해 월등히 많다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이렇게 방대한 D.B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 피아노 학원은 아이들 및 입시생을 받지 않아도 충분히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

참고로,
이렇게 아이들 학원과 성인 학원의 DB를 구분하여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는
위드피아노를 선두로 현재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은 하나둘씩 생겨나고 있으며
앞으로는 점점 더 많이 생길 것이기에,
앞으로 성인들이 피아노를 배우기 위해 아이들 학원을 찾는 일은 없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취미 전문

#
성인 전문이기 때문에 입시생은 당연히 대상이 아니며,
피아노를 즐긴다기보단 자신의 인생을 위해 전투적으로 피아노를 치는 사람들은 제가 그리던 학원에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또한, 저 역시 피아노를 그렇게 전투적으로 해오지 않았고, 그저 즐기는 것에 의의를 두어 왔기 때문에 입시생을 받아 그들의 인생을 책임져 줄 자격이 없다고 생각했고요.

#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우리의 고객인 성인들이 피아노를 배우는 목적입니다.

즉,
성인의 경우 취미생활의 하나로 피아노를 배우는 것이기에, 그들에게 피아노는 하나의 놀이일 뿐입니다.

그렇다면 놀이는 언제 끝이 날까요?
놀이는 재미가 없으면 끝이 나게 되어 있습니다.

결국 그들은 취미활동인 피아노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고 싶지 않아 한다는 이야기며,
그들이 피아노란 놀이를 재밌게 이어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흥미를 유발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기에
위드피아노의 모든 시스템은 학원이 아닌 동호회와 같은 분위기를 내도록 업데이트해 왔으며,
고로 취미 전문 학원임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피아노는 하루아침에 되는 악기가 아니기 때문에 지속하여야 어느 정도 취미로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시간이 경과하는 과정에서 많은 이들이 피아노에 대한 슬럼프를 겪게 되는데,
그들 중 대부분이 이때 피아노 학원을 그만두게 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인 전문 피아노 학원에서는,
피아노 치는 것을 제외하고도 그들이 학원에 오는 자체에도 재미를 갖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위드피아노는 수강생들이 피아노라는 취미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운영시스템을 만들어 왔습니다.

 


 

셋째, 피아노 전문

#
위드피아노가 오직 피아노만을 다루는 이유는 아주 간단합니다.
전 피아노에 대해 잘 알고, 피아노를 좋아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위를 보면 여러 가지 악기를 접목하여 운영하는 학원들이 많습니다.

한 가지 악기만 다루는 전문 학원이 오픈 및 운영비의 절감,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운영 등의 장점이 있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많은 학원에서 이렇게 여러 가지 악기를 접목하여 운영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여러 악기를 동반하여 학원을 찾는 수강생의 경우의 수를 높이려는 것인데,
이 방법은 저와는 맞지 않다고 생각하며,
특히나 요즘같이 국수 한 그릇을 먹어도 국수 전문점을 찾는 시대에 이 같은 운영방식은 치명적이라 생각합니다.

#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설렁탕 집에서 돈가스 같은 거 파는 집 있죠?
그런 곳은 설렁탕만 팔아선 원하는 매출을 달성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설렁탕이 아주 잘 팔린다면 굳이 다른 메뉴를 추가할 필요 없죠

사실, 설렁탕은 설렁탕 집에서 먹어야 제맛이듯, 피아노도 피아노 전문 학원에서 배워야 합니다.

위드피아노의 경우,
피아노를 배우길 원하는 사람들에게만 최적화되어있는 학원이기에 피아노를 배우려는 사람은 위드피아노를 찾게 되고
그런 수강생만 해도 학원이 혼잡한데 굳이 다른 악기를 다룰 필요는 없습니다.

#
또, 전공이 피아노인 제가 다른 악기를 접목시키는 건, 스타벅스에서 초콜릿 파는 느낌일 것입니다.

스타벅스의 커피는 맛있지만, 초콜릿은 그리 특별하지 않은데,
이유는 스타벅스는 커피에 빠졌지만 초콜릿엔 별 관심이 없는 거라 생각합니다.

다들 스타벅스에 커피 사 먹으러 가지 초콜릿 사 먹으러 가는 사람이 있나요?

전 스타벅스에 커피 사러 왔다가 그냥 눈에 띄어서 하나 사 먹는 초콜릿 같은 느낌으로,
피아노 배우러 왔다가 덤으로 다른 악기를 한번 배워보는 뉘앙스로 운영하긴 싫기도 합니다.

과연, 김밥천국에서 파는 설렁탕을 고객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전 돈가스를 추가하기보단 더 맛있는 설렁탕을 만들도록 노력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합니다.

#
간혹 어떤 분들은,
다른 악기를 하는 학생 간의 앙상블이 필요해서 그렇다는 이야기를 하는데…
사실 MR은 넘쳐납니다.
앙상블을 위해선 핸드폰과 스피커만 있으면 되지, 굳이 다른 악기를 다루는 사람이 필요 친 않죠.

실제 위드피아노에서는 MR에 맞춰 피아노 치는 학생이 많아
많이들 찾는 MR은 제작을 해 두기도 하고, 어플을 통해 즉석에서 만들어 주기도 하며,
전 레슨실에는 스피커를 구비해 놓고 있습니다.

이러한 MR을 통한 레슨법은,
피아노 전문 학원이기에 앙상블을 할 수 없는 약점에 대한 보안 방편이기도 합니다.

#
여담이지만,
만약 위드피아노와 같은 피아노 전문학원이 점차 많이 생긴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럼 어떻게 될까요?

실용음악학원 혹은 아이들 피아노 학원 등에서 피아노를 취미로 배우고 있는 성인들의 대부분이
그들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이런 학원으로 이동하겠죠.

실제로 위드피아노가 오픈하면,
그 주변의 학원들에서 피아노를 배우던 수강생들은 위드피아노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으로 보아선
앞으로는 피아노 학원, 기타 학원, 드럼 학원과 같이,
대부분의 과목에 대한 전문 학원들이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것이라 예상되며,

시간이 더 지난 후에는,
그 안에서도 성인 피아노 학원, 키즈 피아노 학원, 시니어 피아노 학원 등으로
더욱 세분화되고 더욱 전문성을 갖춘 학원의 형태들로 변형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
참고로 이러한 상황에 발 맞추기 위하여,
위드피아노는 위드피아노 내에서 여러 장르를 다루지 아니하고,
위드스트링, 위드보이스 등의 다른 악기를 다루는 학원을 새롭게 런칭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결론

#
위드피아노는 이러한 3가지 특징을 가지고 운영을 시작하였는데…
사실 그 당시엔 이러한 학원이 이렇게까지 수강생들에게 반응이 좋을 거라곤 생각지 못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10년간 학원을 운영해오며 보아하니,
저 같은 생각… 즉,
머리 아프지 않게, 쉽고 재밌는 연주곡들 위주로 피아노를 치고
학원을 이용하여 공통된 취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길 원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죠.

이는, 제가 성인 피아노에 대한 강연을 다니면서 항상 하는 말인데,
성인 피아노 시장은 음악업계에 굉장한 블루오션으로써 이제야 시작되고 있는 거대한 사업입니다.

우리는 지금 이들을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 합니다.

Start typing and press Enter to search